이번 블로그 포스팅에서는 원금균등상환과 원리금균등상환 방식의 장단점과 중도 상환 수수료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상환 방식을 선택하고 계획을 세우면 대출 상환을 안정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대출 상환 방식은 주로 세 가지로 나뉩니다. 만기일시상환, 원금균등상환, 그리고 원리금균등상환입니다. 만기일시상환은 대출 만기에 원금을 한 번에 상환하는 방식입니다. 원금균등상환과 원리금균등상환 방식은 선택 고민이 될 수 있습니다.
1. 원리금균등상환
월별로 대출금과 이자를 더한 금액을 납부하는 방식을 사용하며, 처음에는 원금보다 이자를 더 많이 상환하지만 시간이 흐름에 따라 점차 원금을 많이 상환하고 이자를 적게 냅니다.
2. 원금균등상환
매달 동일한 원금을 갚는 원금균등 상환 방식을 택하면, 원금의 감소로 인해 이자가 점차적으로 감소합니다. 초기에는 매달 상환하는 금액이 상당히 크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 줄어드는 방식입니다.
두 가지 장단점 비교
원리금균등상환의 장단점
매월 일정한 금액을 대출 기간 동안 상환하여 자산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이러한 상환 방식을 선택하면 체계적인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총 이자 부담액은 원금균등 상환 방식보다 약간 더 높습니다. 원금 균등 상환은 원금을 상환하면서 이자를 줄여나가는 방식이지만, 원리금 균등 상환은 처음에는 이자가 높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자 비중이 낮아지고 원금도 감소하는 방식입니다. 원리금 균등 상환 방식은 일반적으로 일정한 소득을 가진 직장인이 월 지출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에 매우 적합합니다.
원금균등상환의 장단점
대출 원금이 감소함에 따라 이자도 함께 줄어들어, 동일한 금액을 대출받을 때 이자 부담이 낮습니다. 이 방식의 단점은 매월 상환금액이 변동되기 때문에 지출액이 일정하지 않으며, 대출 초기에는 높은 이자를 지불해야 하는 부담이 있다는 점입니다. 원리금 균등 상환은 상환 방식은 자금적 여유가 있으면서 이자 부담을 최소화하고자 하는 경우에 유리합니다.
3. 중도상환 수수료란?
중도상환 수수료는 채무의 일부를 계약 기간 중에 납부할 때 발생하는 수수료입니다. 예를 들어, 10년 대출 계약을 하고 중도에 채무를 상환하게 되면 은행은 앞으로 받을 이자소득을 놓치게 되므로 중도상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중도상환 수수료는 아래 자료와 같으며 자세한 정보는 은행연합회 소비자 포털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또한 엑셀 계산기를 통해 매월 상환액과 총 이자를 알아볼 수 있으니 아래 파일을 다운로드하셔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4. 마치며
두 가지 상환 방식 중에 본인의 상환 계획에 맞게 선택하시면 됩니다. 원금균등 상환과 원리금 균등 상환의 차이를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원금균등 상환 방식은 총 이자 부담이 낮아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초기 상환 부담이 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자를 최소화하고 초반 상환에 여유가 있는 사람에게 적합한 상환 방식입니다.
원리금 균등 상환 방식은 일정한 상환액으로 고정된 지출로 상환 계획을 세우기 편합니다. 월급을 정기적으로 받는 직장인에게 적합한 상환 방식입니다.
본인에게 맞는 상환 방식을 선택하시고 상환 계획을 세우는 게 안전하고 계획적인 대출을 받는 방법이니 위 내용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