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수차 구별법 5가지(구분 방법)

이 포스트는 침수차 구별법 5가지를 정리한 글입니다. 종종 태풍, 홍수 등으로 피해입은 차량이 유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중고차를 구매할 땐 구별법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오늘은 여러분들이 여름철 이후에 중고차 시장에서 침수차를 구매하지 않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침수차 구별법 5가지(구분 방법)

1. 침수차 구별법 (차량 이력조회)

가장 간편하고 신뢰성 있는 방법은 차량의 이력을 조회해보는 것입니다. 사고 등 차량에 발생한 문제들을 확인하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여기선 침수 여부도 확인할 수 있으니 차량조회를 꼭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카365

아래 ‘카365 사이트’에서 차량 이력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무료이며, 본인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중간부분에 아래와 같은 버튼을 누르면 조회가 가능합니다.

침수차량 조회 카365

카 히스토리

아래의 ‘카 히스토리’ 사이트에서도 사고이력 뿐만아니라 침수 여부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침수차 구별법 5가지(구분 방법)
침수차

2. 직접 할 수 있는 구별법 5가지

물로 피해를 입은 차는 자칫하면 운행과 관리에 있어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며 중고차 시장과 침수차 개념에 대해 모르는 구매자들은 흔히 호갱(호구잡히며 강매 당하는 것)을 당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직접 이를 구분하는 몇 가지 방법입니다.

안전벨트를 끝까지 땡겨본다

최근 몇 년 사이 가장 많이 알려진 방법 중 하나입니다. 안전벨트를 끝까지 잡아 당겼을 때 벨트의 뿌리부분은 흙탕물에 오염된 부분을 지우기 힘듭니다. 새로 교체하기 위해서는 방법이 까다로워서 업자들도 잘 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안전벨트를 잡아당겨 끝부분에 흙탕물에 젖었던 흔적이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엔진룸 진흙 흔적 확인

차량을 운행하다보면 엔진룸 안엔 먼지, 기름 때 등이 끼기 마련입니다. 이런 부분은 청소조차 쉽지 않은데요, 바로 이 엔진룸 안에 흙이나 진흑, 녹, 부식이 된 흔적을 찾는다면 침수차를 구별할 수 있습니다. 정말 꼼꼼한 차량 청소업체 관계자가 아닌 이상 구석의 흙먼지를 미처 제거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으니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퓨즈박스 확인

퓨즈박스는 차량의 전기와 관련된 장치들을 제어하는 박스입니다. 집으로 따지면 두꺼비집 같은 곳이죠. 이 부분이 침수될 경우 퓨즈박스가 고장이 나며 무조건 교체할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침수된 차량의 경우 퓨즈박스가 새 제품으로 교체되어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차량 내부 악취 확인

차내에서 은은한 곰팡이 냄새나 불쾌한 냄새가 난다면 침수의 징후가 될 수도 있습니다. 곰팡이 냄새가 난다고 해서 무조건 침수차라고 단정할 수는 없지만 다른 징후들과 겹치게 된다면 충분희 의심할 만한 증거이니 차량 내부의 냄새도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녹 및 부식

금속은 물과 만나 시간이 지나면 녹이 쓸기 마련입니다. 금속의 표면, 특히 문 경첩이나 시트 프레임과 같은 부분의 녹은 물에 노출되었다는 증거가 될 수 있습니다. 이전에 언급했던 엔진룸이나 차량 내,외부에 볼트와 너트에 생긴 녹은 비정상적인 부분의 과도한 녹은 물에 노출되었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3. 결론

매년 여름부터 가을까지 태풍이나 홍수로 침수차들이 매물로 쏟아져 나옵니다. 중고차 가격이 유독 저렴하다면 이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홍수로 손상된 자동차를 구입하면 값비싼 수리비부터 잠재적인 안전 위험에 이르기까지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오늘 정리해드린 침수차의 특징을 이해하고 철저한 검사를 통해 침수되지 않은 중고차를 구매하는 안목을 기르시면 좋겠습니다. 

Leave a Comment